정신건강의 문제와 해결방법
지난 4월의 어느 아침 윙쿠옌 고등학교 (Nguyen Khuyen High School)에서 학생들의 아침 운동 시간에 있었던 일입니다. 선생님들이 4층짜리 학교 건물 지붕에 우두커니 서 있는 학생을 발견하였고, 선생님들과 학급 친구들은 이 학생이 빨리 건물 안으로 들어올 것을 종용하고 있었습니다. 지붕에 위태롭게 서있던 학생은 가만히 생각에 잠기다 미소를 짓기도 하고 울기도 하다 결국에는 지붕에서 뛰어내리고 말았습니다.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안타깝게도 사망하고 말았습니다.
저는 최근에 이 소식을 뚜오이 쩨 뉴스 (Tuoi Tre News)에 게재된 두이 캉 (Duy Khang)의 기사를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과학적 지식과 기술의 진보를 당연하게 여기지만 사람들이 전자 매체로 확인하는 기사만으로 사건을 정확히 인지하고 해석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사건이 발생했는지 모른채 아침잠에 빠져 있거나 평화롭게 아침을 시작했겠지만 이 죽음을 전해 들었다면 마음이 편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정신 건강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고립되고 외로운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문화에 따라서 정신 건강의 문제는 약함을 의미하기도 하며, 창피한 문제로 가족들의 체면을 깎는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개인이나 가족들의 미래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상태를 공유하지 않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기를 꺼리게 됩니다.
정신 건강 문제는 전세계 질병의 사회적 경제적 부담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우울증은 전 세계 장애의 두 번째 주요 원인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자살과 허혈성 심장 질환의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정신진환 국제 연합에서 제공한 자료에 의하면 미국에 거주하는 성인의 1/5이 정신 건강상에 문제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들 중 41% 만이 치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살은 미국의 15-24세 인구에서 두번째로 높은 사망 원인이며, 이는 영국의 조사 자료와도 동일합니다.
다른 선진국에 비해 베트남에서는 많은 자료를 찾기는 힘들지만 작년 보건국의 자료에 의하면 베트남의 15%의 인구가 스트레스에 의한 정신 건강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1/5만이 치료를 받았음을 보여 줍니다.
정신 건강 협회 디렉터 닥터 풍 (Dr. Nguyen Doan Phuong)이2018년 9월 베트남 뉴스를 통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베트남인 2천 8백만명 이상이 정신 건강에 문제가 있으며, 그 중 1/3은 젊은 세대라고 밝혔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정신 건강에 관한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매년 더 많은 사람들이 정신과 전문의를 만나 치료를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정신 건강 문제를 인지하고 도움을 구함으로서 나홀로 외로움에 갇히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을 위한 시스템이 구축되면 문제를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환자와 가족이 질환에 대한 정보를 알고 정신 건강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며 적절한 때에 적합한 치료를 받기 위해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습니다. 주목해야 할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슬픈 감정이 들고 다운된다.
- 정신이 혼란스럽거나 집중력이 떨어진다.
- 극도의 불안감, 두려움, 죄책감
- 급격한 감정의 변화
- 극도의 분노, 적대감, 폭력
- 일상의 문제나 스트레스에 대처가 힘들다.
- 친구관계나 활동에 함께하지 못한다.
- 극도로 피곤하고, 힘이 없다.
- 수면에 문제가 있다.
- 식습관에 변화가 생긴다.
- 현실과 거리가 멀어진다.
- 피해망상증
- 환각
- 술과 약을 남용함
- 성적 욕구의 변화
- 자살 욕구
이런 증상들은 우울증, 양극성 장애, 불안장애, 정신질환 등의 기분장애 처럼 정신 의학적 상태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 증상들을 바로 알아 차리면 정신과적 치료, 투약,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추가적인 지원 등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을 스스로 돌볼 수 있는 방법, 친구와 가족이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에 관해 대화를 나누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신건강은 주의를 기울이고 돌보아야 할 가치있는 자산입니다. 정신 건강의 문제는 약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창피한 것이 아닙니다. 어려움, 불확실함, 두려움, 고통, 외로움, 상실을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닥터 미구엘 (Dr. Miguel Seixas), 정신 의학과 전문의,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